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예방, 대응요령 및 피해구제신청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이란?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은 사기범이 피해자를 직접 만나 현금을 전달받는 방식의 범죄입니다.
피해자는 사기범이 제시하는 이유에 따라 현금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 유형의 보이스피싱은 최근 증가 추세에 있으며,피해자 보호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정부기관 또는 금융회사 직원이 현금 전달을 요구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증가원인
사기 수법의 다양화: 사기범들은 다양한 방법으로피해자를 속이고 있으며, 대면접촉을 통해 신뢰를구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해자 인식 부족: 많은 피해자들이 사기범의 정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사기범이 제시하는 이유에 따라 쉽게 현금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
피해 건수 증가: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의 피해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4,000건이 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전체 보이스피싱 범죄의 64.4%를 차지합니다.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및 피해사례
1. 대출광고 메시지에 절대 속지 마세요!
'정부지원 특별대출' 지원 대상이라는 메시지를 받고 금융회사 직원과 상담하면서 개인정보를 모두 제공하였으나 추후 본인도 모르게 대출이 실행됨.
2. 출처가 불분명한 URL을 통한 앱 설치는 절대 금지!
해외배송 결제 문자메시지상 URL을 터치하여 택배 조회 앱을 설치하였으나, 대신 휴대폰 정보탈취및 전화 가로채기 악성앱이 설치됨.
3. 정부기관(검찰, 경찰, 금감원등) 및 금융회사는 절대 현금을 요구하지도 보관하지도 않습니다.
금감원직원을 사칭하면서 귀하 명의의 신용카드가 해외에서 불법 사용되었으므로 예금 잔액을 안전한 곳으로 이체해야 한다며 직접 현금 전달을 요구함.
4. 정부기관 및 금융회사는 절대 유선으로 개인정보/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하면서 가짜 대출신청 화면에 신분증 사진 및 금융거래 정보 입력을 요구함.
다음은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피해 시 구제 절차 및 방법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즉시 해야 할 대응요령>
① 즉시 112 신고
범죄가 아직 진행 중이거나 돈을 직접 건넸을 경우 긴급 신고가 가장 중요합니다.
CCTV, 대면 장소, 시간 등의 정보를 최대한 빠르게 제공합니다.
사기범에게 속아 현금을 직접 전달한 경우에는 신속히 경찰청(112)에 신고합니다.
사기범에게 속아 자금을 이체 및 송금한 경우에는신속히 해당 금융회사에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지급정지 요청 - 개별 금융회사 콜센터
※ 보이스피싱 피해 상담 - 금감원(1332), 경찰청(112)
② 은행에 지급정지 요청
계좌이체로 자금이 전달된 경우: 해당 은행 고객센터에 연락해 피해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송금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을 경우 자금 회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사기이용계좌조회 시스템: https://www.fraudnet.or.kr
(본인의 돈이 입금된 계좌가 사기 계좌인지 확인 가능)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절차
① 금융감독원에 피해신고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센터(1332)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
금감원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바로가기
② 피해구제 신청 (지급정지 및 반환 요청)
돈이 입금된 사기범 계좌의 은행에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예치금이 남아 있다면, 은행이 일정 기간 동결 후 법적 절차에 따라 반환 결정.
반환 소송까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경찰에 피해사실확인원 발급 요청.
③ 경찰 조사 및 수사 협조
대면편취형은 CCTV, 차량 번호, 범인의 인상착의등이 결정적 단서가 될 수 있음.
피해금액이 크고 현금으로 전달된 경우라면 경찰이적극 수사.
보이스피싱 피해자에 대한 보상 제도
2023년부터 일부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예금보험공사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기금’으로부터 일정액을 보상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사기 피해 입증이 필요하고 고의 또는 과실이 없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예금보험공사(☎ 1588-0037) 또는 금감원(1332 – 피해 접수 및 구제 안내)에 문의 바랍니다.
📝 필요한 서류 예시
■ 서류 발급처
■ 피해사실확인원 경찰서
■ 지급정지 요청서 송금한 은행
■ 피해구제 신청서 은행 또는 금감원
■ 주민등록증 사본 본인 지참
■ 금융거래 내역서 해당 은행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방법
신뢰할 수 없는 요청 거부: 낯선 사람에게 현금을 전달하라는 요청은 항상 의심해야 합니다.
사기 신고: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주변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 공유: 보이스피싱에 대한 정보를 주변과 공유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해 시 법적 대응 방법
통신사기피해환급법 개정: 2023년 11월 17일부터시행된 개정 법률에 따라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에대한 피해금 환급 및 관련 계좌에 대한 지급 정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은 피해자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현금을 요구하는 범죄로, 최근 증가하고있습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경계하고, 의심스러운 요청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러한 범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법적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